본문 바로가기
진료과별/소아건강검진

생후 한달 방문

by hpmd_ 2020. 6. 10.
반응형

발달 상태 확인

1) Social language and self-help 

- 아기가 보호자를 쳐다보는지 (시선이 보호자를 따라가는지)

- self-comforting behavior ( 손을 입에 갖다 대는 등)

- 장난감이나 작은 물건들에 흥미를 가지는지

2) Verbal language 

- 짧은 모음 소리를 내는지

- 예상치 못한 소리들에 놀라는지

- 보호자의 목소리에 고개를 돌리는지

3) Gross Motor

- 양쪽 팔/다리를 함께 움직이는지

- 엎드려 놓았을 때 턱을 들어올리는지 

4) Fine motor 

- 안정시 손가락을 가볍게 펴는지 

 

신체검진

1) 신체계측

- 누운 상태에서의 키

- 몸무게

- 머리둘레

- 키/몸무게 비율

2) 피부

- 피부병변, birthmarks, 멍 확인

3) 머리

- 두개골 이상에 대해 확인

- fontanel 확인

4) 눈 

- 눈과 눈꺼풀 확인

- 동공 혼탁 유무 및 red reflex 확인

- fixate & follow response로 시력 확인 

5) 심장

- 심잡음 유무 확인

- femoral pulse 확인

 6) 복부

- 복부 종괴 확인

- 배꼽 상태 확인

7) 근골격계 

- Ortolani and Barlow maneuver (고관절 탈구 확인) 

8) 신경계 

- 사지의 비대칭 유무 확인

- tone & posture 확인

- 시각적/청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성 확인

- 신생아 딤플 (sacral dimpling) 확인

9) 비뇨기계 

- 남아: 고환 확인 (잠복고환 확인) 

 

 

선별검사

- 엄마의 산후우울증

- 청각검사: 이 시점에서 아직 미실시면 꼭 실시 할수 있도록 안내

-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필요시 결과 확인. 양성 및 재검을 필요로 하는 항목 다시 확인

- 혈압: 필요한 환자만 선택적으로

주기적인 혈압측정이 필요한 환자
• History of prematurity, very low birth weight, or other neonatal complication requiring intensive care
• Congenital heart disease (repaired or non-repaired)
• Recurrent urinary tract infections, hematuria, or proteinuria
• Known kidney disease or urological malformations
• Family history of congenital kidney disease
• Solid-organ transplant
• Malignancy or bone marrow transplant
• Treatment with drugs known to raise blood pressure
• Other systemic illnesses associated with hypertension (eg, neurofibromatosis, tuberous sclerosis)
• Evidence of increased elevated intracranial pressure

 

예방접종

- 생후 6개월 미만의 아기들은 인플루엔자 접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보호자들이 반드시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맞아야 하낟.

- 백일해 예방을 위해 모든 보호자들이 Tdap 접종을 맞는 것을 권고한다, 

 

 

담배연기 노출

- 담배 연기 노출의 위험성에 대해서 교육하고 흡연 중이라면 금연을 권고 (전자담배 포함) 

 

습기와 곰팡이

- 곰팜이는 호흡기 질환, 눈 자극 등 건강상 유해하며, 집안의 습기가 잘 찰 수 있는 공간과 곰팡이가 쉽게 서식할 수 있는 환경(카드보드, 종이 박스, 천장타일, 나무재질의 가구 등)을 확인하여 필요시 곰팡이 제거를 하도록 한다. 

 

엄마의 음주

- 임신 중 음주는 금기 (fetal alcohol syndrome, 태아 기형 유발) 

- 알콜은 모유로 전달되기 때문에 모유수유 중이라면 음주 후 2-3시간 이내에는 수유를 피해야 한다. 

--> 신생아 시기에는 2-3시간마다 수유를 해야하기 때문에 신생아 시기에는 사실상 금주하는 것이 좋다(미리 유축한것이 아니라면) 

- 모유 수유 중이 아니더라도 잦은 음주는 아기와의 관계형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판단력 저하를 유발한다. 

 

출산후 체크업

- 보통은 출산 6주 뒤 산모는 산부인과에서 재검진 

- 출산 후 불편한 점이 있다면 산부인과에서 진료 볼수 있게 안내

 

산후 우울증

- 10-20% 정도의 산모들이 출산 전,중,후 우울증을 경험. 

- 산후 우울증이 방치되면 엄마의 건강상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아기의 발달에도 안좋은 영향

- 최근 2주간의 우울감, 무기력함에 대해 질문, 평상시 재밌게 하던 활동들에 대한 흥미 상실, 신체증상 (두통, 답답함, 두근거림)에 대한 확인. 

 

수면

- 이 시기의 신생아의 수면 패턴은 매우 불규칙적일 수 있으며 야간에 자주 수유하는 일이 흔하며 정상적인 것임을 보호자에게 설명

- 아기가 완전히 잠들고 나서 아기 침대로 옮기지 말고, 깨어있거나 약간 졸린 상태에서 아기침대로 옮기는 것이 좋다. 

--> 나중에 잠에서 깼을 때 익숙한 장소임을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 

- 적절한 실내 온도를 유지한다. 

- 수면시 공갈젖꼭지를 물려주는 것은 영아돌연사증후군의 위험도를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후 1개월 쯤 수면시 공갈젖꼭지를 사용해 볼 수 있다. 

 

보챔과 애착형성

- 보채는 아기를 달래주는 것은 매우 중요. 아기의 보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나쁜 버릇을 들이는게 아니라 아기에게 부모가 항상 곁에 있다는 안정감을 주는 것이고 애착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 보통 이 시기의 아기들은 늦은 오후나 저녁에 자주 보채게 되는데 아직 스스로 달래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보호자는 수유, 가볍게 쓰다듬어주기, 가볍게 흔들어주기, 포대기로 감싸주기, 공갈젖꼭지 사용 등의 방법으로 보채는 아기를 달래줄 수 있다. 

- 아기의 발달이 더 진행된 뒤에는 손을 입에 갖다대거나 손가락을 빠는 행위로 아기 스스로 진정을 찾기도 한다. 

- 배내옷으로 아기를 감싸주는 경우는 다리와 골반 주변은 느슨하게 (고관절 탈구의 위험 때문) 해주고, 가슴 주변은 어른의 손이 들어갈 정도로 너무 꽉 조이지 않게 감싸준다. 

- 배내옷으로 감싸주는 것은 생후 2개월 미만의 아기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그 이상의 나이의 아기들은 꽁꽁 싸매여 있는 상태에서 뒤짚기를 하여 질식이 발생 할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보채는 아기를 달래기 위해 아기를 강하게 흔드는 것은 비가역적인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절대 금기이다. 

 

Playtime

- 조용한 환경에서 아기가 또렷하게 깨어있는 시간에 아기와 함께 놀이시간을 가지는 것은 관계 형성과 아기의 두뇌발달에 중요.

- 아기를 엎드려 놓는 시간을 가진다 -> 고개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고 관련된 근육들의 발달을 자극해준다. 이때 아기가 방 주변을 잘 둘러볼수 있는 환경을 반들어 주고 아기와 대화하면서 상호작용을 해주는 것이 좋다. 

 

수유 계획

- 생후 6개월까지 완전모유수유하는 것은 여전히 가장 추천되는 권고사항이다. 

- 분유 수유하는 경우 철분보강된 제품을 사용

- 이 시기의 신생아는 낮에는 1-3시간 간격으로, 야간에는 3시간 간격 (최대 5시간 간격)으로 먹이도록 하며, 하루에 총 8-12회의 수유를 하게 된다. 

- 물을 별도로 마시게 할 필요는 없다. 

- 생후 6-8주 때 보통 급격한 성장이 한차례 있게되며 이 때 먹는 양도 함께 많이 늘어난다.

- 적절한 수유시 하루에 소변기저귀를 5-6회, 대변기저귀를 2-3회 정도 교체하게 된다. (적절한 체중 증가를 함께 확인)

 

일반적인 수유 가이드라인

- 충분히 수유가 된 경우 아기는 보통 젖꼭지로 부터 고개를 돌리거나, 입을 다물거나, 수유보다는 다른 것에 관심을 보인다.

- 생후 6개월까지는 완전모유 수유가 권장되고 그 이후에 이유식을 시작 (요즘은 조금 더 이른시기에 이유식을 시작하기도)

- 수유 중간이나 수유가 끝난 뒤 트름을 시켜준다. 

 

수유모

- 모유 수유 중에는 엄마는 엽산 500mcg, 오메가3(DHA) 200-300mg (보충제 또는 연어, 청어, 캔참치 100-200그람 일주일에 한번 섬취)을 섭취하도록 한다. 생선 중 옥돔, 상어, 황새치, 삼치, 흰 참치와 같이 중금속 함량이 높은 어종은 피하도록한다. 

- 하루에 550mg의 콜린을 섭취하도록 한다. (우리나라 권고사항에는 없는 내용). 콜린은 계란, 우유,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에 함유. 

- 채식주의자 수유모는 철분, 아연, 비타민 B12, 오메가3가 포함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을 권고. 

 

아기

- 저체중출산아로 태어난 신생아는 이유식 전까지 영양제로 철분 보강

- 모유수유 중인 아기는 하루에 비타민 D 400IU 보충. (분유에는 대부분 충분한 양이 포함) 

 

카시트

- 신생아 때부터 차량 탑승시에는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한다.

- 생후 12개월 전까지, 체중이 9kg이 넘을때까지는 카시트를 뒤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뒷좌석에 설치. 이후에는 앞으로 바라보게. 앞좌석에 설치시 에어백이 터지게 되면 아기가 크게 다칠수 있다. 

 

안전한 수면

- 잘때는 항상 바로 눕히도록 한다. (엎드려 놓지 않도록) 

- 아기와 한 침대를 쓰지 않도록 한다. 같은 방안에 아기 침대를 따로 마련하는 것이 좋다. 

- 너무 푹신한 침구류를 사용하면 질식을 유발할 수 있다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 영아 CPR 

- 영아 하임리히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