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료과별/피부

수족구병 (Hand-foot-mouth disease)

by hpmd_ 2023. 4. 24.
반응형

개요

- 가장 흔히 보일수 있는 엔테로바이러스 발진

- 전형적인 수족구는 주로 coxsackie virus A16에 의해 발생하지만 A5,7,8,10,B1,2,3,5, enterovirus 71에 의해서도 발생. 

- 늦은 여름이나 초가을에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 

- 잠복기는 4-6일이다

- 높은 전염성. 호흡기 및 대변을 통해 전염가능하다. 

- 호흡기로의 전파는 1-3주 이내, 대변으로는 7-11주까지 지속된다.

 

증상

- 열, 피로, 권태감과 같은 전조증상

- 기침, 설사는 드물다

- 특징적 발진이 생기기 전 점막 발진이 생긴다

- 점막 발진 

  - 4-8mm의 소수포

  - 구강 점막과 혀에 주로 생긴다

  - 구개, 목젖, 편도 지주부에도 생길 수 있다. 

  - 병변이 통증이 심하고 식욕부진이나 탈수가 생기기도 한다. 

  - 병변은 주로 손바닥, 발바닥에 생기지만 손이나 발의 측면에도 생길 수 있다. 어린 아이들에서는 엉덩이, 팔꿈치, 무릎, 회음부에서 관찰되기도 한다. 

 - 비전형적인 수족구병에서는 병변이 신체 전반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입주위, 항문회음부위, 사지뒤쪽에 집중되기도 한다. 

- 비전형적인 수족구병 병변들은 습진성 피부염 부위나 화상과 같이 이전에 피부 손사을 받았던 부위에 더 잘 생긴다. 

- 목과 턱밑샘 림프절증이 가끔 동반된다ㅏ. 

- 수족구병을 앓고 몇주 혹은 몇달이 지난 후 일시적으로 보우선 또는 손톱이 벗겨지는 손발톱탈락증이 생길 수 있다. 

 

치료

- 대증치료가 위주 

- 심한 뇌염, 심근염에는 정맥용 면역글로불린, 스테로이드 등이 사용될 수 있으며, pleconatril과 같은 항바이러스제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 네오뮤코잘포르테, 뮤테라실 같은 구강 점막용 창상피복제가 통증호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잘 못먹는 경우에 사용해 볼 수 있으나 비급여 약품이라 비용은 좀 있는 편. (실비커버 가능)

- 푸리노신을 레지던트 때 사용하기도 했었는데 효과는 약간 의문이다.. (Inosiplex는 항바이러스 효과와 면역기능 자극효과가 있다. 바이러스의 항원에 대한 비장세포의 항원을 촉진시키고 순환 IgM과 IgG의 양을 증가시켜 바이러스에 의해 억제된 면역기능을 회복시킨다. 출처 : 의약뉴스(http://www.newsmp.com) )     

출처: 위키피디아
출처: 위키피디아
비전형 수족구 (https://doi.org/10.1111/pde.12871)

 

========================================================================================

 

장바이러스 (Enterovirus) 관련 다른 질환들

 

subgroup

poliovirus serotype 1-3

Coxsackie A virus serotye A1-A22, A24 (A23은 echovirus 9로 분류) 

Coxsackie B virus serotype B1-B6 

Echovirus serotype 1-9, 11-27, 29-33

Numbered enterovirus serotypes

 

임상증상 (poliovirus 제외) 

- 비특이성 열성질환 형태가 가장 흔함

- 수족구병: coxsackievirus A16, enterovirus 71에 의해 생기고, 4-6일의 짧은 잠복기를 가지며, 여름과 가을에 호발. 구내병소는 혀와 혀점막에 주로 나타나며 궤양성. 발진은 발보다 손에 더 흔하고 대개 1주일 이내에 수포내의 액체가 흡수된다. Enterovirus 71에 의한 수족구는 뇌염, 사망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 포진성 구협염 (herpangina): 갑작스러운 발열을 특징으로 하고 구토가 동반될수 있으며, 발열이 있는 동안 구인두 부위에 여러개의 구진이 시작되어 수포, 궤양으로 빠르게 진행된다. 대개 3-6일 이후 회복된다. 

- 급성 출혈성 결막염: enterovirus 70, coxsackie virus A4 

- 호흡기질환: 인두염, 편도염, 비인두염, 흉막통 

- 위장관증세: 구토, 설사, 복통

- 신경계 증상: 소아의 무균성 뇌수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 

- 심낭염과 심근염: coxsackie B, echovirus 6 

- 고환염과 부고환염

- 근염과 관절염

- 신생아 감염 

 

발진성 가성혈관종증 (Eruptive pseudoangiomatosis) 

- 드문 발진으로 바이러스 전조 증상 혹은 질환이 있을 때 갑자기 발생하는 여러개의 작고 혈관종 같은 병변들 

- 대부분 유소아에서 생기나 성인에서도 생긴다는 보고 

-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서도 생기지만 EBV, coxsackie B, CMV, echovirus 25,32와 연관이 있다고도 알려짐. 

- 열, 두통, 상기도 호흡기 증상이 먼저 생기거나 동시에 생기기도 함.

- 벌레(모기?) 물린것과 연관? 여름에 더 호발하는 것으로 봐서 연관성이 있기도 할 것으로...

- 치료 없이 1-4주 후 호전 된다. 

 

발진성 가성혈관종증

반응형